알츠하이머병

2023. 4. 3. 17:31GT상사 일상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초기에는 단기 기억력 문제를 보이다가

점차 언어기능, 판단력 등 인지능력의 이상을 나타내며 일상 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대부분 알츠하이머병은 유전적, 환경적, 생활 방식 등 여러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소는 바꿀 수 없지만 다른 발병 요소는 얼마든지 개선하여 충분히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며 초기증상

1. 기억력 저하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억력 감퇴로 인해 최근 대화 내용이나 방금전 있었던 일도 잊어버리게 되어 반복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심해지면 자신의 신상정보나 주변 사람들의 정보도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언어능력 저하

 알츠하이머 대표 증상 중 또 한가지로 언어능력 저하로 자신이 어떤 말을 하려고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표현에 대한 단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방금전까지 대화하던 내용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3. 판단력 저하

 추상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결정할 때 수행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4. 지남력 상실

 자신이 있는 장소나 주변 사람들을 인지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심해지면 움직임이 불편해질수도 있으며

신체적 증상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운동은 알츠하이머 및 혈관성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며 뇌의 혈액과 산소 흐름을 높이며 뇌세포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운동은 다른 질병 예방에도 좋으니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2. 식습관

  알맞은 식습관은 알츠하이머 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가 발병했을때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이나 포화지방 섭취를 제한하며 과일과 채소, 통곡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견과류 및 아보카도 같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회활동

 사회적 관계나 역할 등을 유지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하면 인지 기능 저하나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영양제, 보충제 복용하기

 식이요법으로 부족한 영양제를 복용하면서 혈관 건강을 돕는 영양소 섭취 등이 중요합니다.

 

 

 

 

 

알츠하이머의 원인은 신경 퇴행성 질환입니다. 현재 뚜렷한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 및 기타 치료는

인지, 정서적 행동증상을 늦출수 있고 사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T상사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현병  (0) 2023.04.27
혈액형 별 성격  (0) 2023.03.03
집에서 하는 하체 근력 운동!  (0) 2023.01.30
가슴 따뜻해지는 영화 추천!  (0) 2023.01.13
강박장애  (0) 202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