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례/노출 공법 · 침투성표면강화

노출콘크리트 GT상사의 면갈이 강화 노출공법 집중분석!

지티상사 2018. 7. 2. 08:39

노출콘크리트는 쉽게 생각하면 콘크리트 면이 어떠한 마감재의 도포 없이 노출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노출이된 형태의 건물이 많죠. 흔히 노출콘크리트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보통 투명에폭시, 빈티지바닥, 자동수평몰탈, 노출콘크리트패널, 인테리어바닥재 등 알면 알수록 더 많은 정보가 우리의 머리 속을 더 복잡하게 만듭니다. 

노출 콘크리트는 크게 인테리어 디자인의 수많은 표현 방법중 하나며, 콘크리트를 이용한 인테리어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타설을 하는 대로 형태가 정해지며 돌처럼 단단한 내구성으로 오랜 시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있죠



우린 이런 공법을 어디서 많이 보았을까요? 잘 생각해보면 고속도로를 지나면서 만나게 되는 터널이 대표적인 노출콘크리트 공법으로 만들어진 사례입니다. 터널의 경우 외부에 보여주기 위함보단 물이 침투되지 않고 견고하며 안전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시대가 지나면서 이 음침한 터널 같던 노출콘크리트 공법은 우리의 침실까지 꾸미는 수준으로 생활의 전반적인 면의 인테리어로 발전하게 됩니다.



전세계가 주목하는 노출콘크리트바닥

1900년대의 한국을 돌아보면 좀 더 많이 좀 더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 유행했었죠. 아무래도 자본주위의 과도기에 접어들며 물질 만능 주위등 재화와 관련된 욕심에서 발생한 문화가 아닐까 합니다.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 부식이 시작되는 콘크리트


하지만 노출콘크리트 시공법의 한계를 알게 됩니다. 그것은 콘크리트 자체의 부식이었습니다. 콘크리트폴리싱을 전문으로 하는 지티상사는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거처 콘크리트 침투성표면강화제 "에코크리트"를 개발하게 됩니다. 



에코크리트의 발명은 노출콘크리트 공법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데 바로 하자가 없는 상품이 나오기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노출콘크리트의 약점은 강도와 수명이었습니다. 노출콘크리트는 일정 강도를 유지하며 콘크리트 자체의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고 유지되어 오랜 시간 풍화작용을 이겨낼 수 있는 성질이 필요했죠.

에코크리트의 자세한 원리를 알고 싶다면 클릭!

이렇게 탄생한 에코크리트와 이에 적합한 시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GT상사의 콘크리트폴리싱 자재들이 뛰어난 품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흔히 노출콘크리트, 면 갈이 강화, 침투성 표면 강화, 빈티지 바닥, 노출콘크리트마감 이라고 불리는 상품들은 이론적으론 한가지 형태입니다. 바로 위와 같은 모습이죠. 에코크리트를 이용하여 벽면, 계단, 바닥 면을 강화합니다.



강한 내구성으로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 또는 하중물을 사용하는 항만공사, 물류창고, 공장, 전시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노출콘크리트의 형태만 달라졌지만 하나같이 뛰어난 품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폴리싱도 노출콘크리트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공장)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주차타워)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주차장)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주차장 전경)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공장 전경)

노출콘크리트폴리싱 시공사례 사진(공장 2)


마지막으로 레이턴스 층만 제거하고 강화를 하는 것은 노출강화(면갈이 강화)공법이고, 지티상사의 콘크리트폴리싱은 약 3mm 정도의 표면을 연삭하여 종석(골재)을 노출하며 은은한 광택을 발연하는 공법입니다.



콘크리트 면갈이 강화용 자재 및 시공 문의

GT상사 042-625-8949